밀양공연예술축제

페이지 정보

<수상한 집주인>

본문

단체: 극단좋은사람 | 연출: 박종령
일시: 2023.07.28 19:00 | 러닝타임: 90분
장소:밀양아리나 천막극장 | 관람가: 만 8세 이상
티켓가격: 20,000원
작품소개
○ 기획의도
연극<수상한 집주인>(원제 : Cash on delivery)은 <라이어>와 <달링>을 통해 그만의 독창적인 유머를 선보인 영국의 극작가 레이 쿠니의 아들 마이클 쿠니의 작품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21세기 코미디의 전형이다.

* 마이클 쿠니(Michael Cooney/영국/극작가, 영화감독)
'라이어’와 ‘달링’ 을 통해 특유의 유머를 선보인 영국의 극작가 레이 쿠니의 아들로 연극에만 국한되지 않고 할리우드로 넘어가 탄탄한 구성력이 돋보인 작품 쉘터(2010), 아이 인 사이드(2003), 아이덴티티(2003)의 연출/각본을 맡아 국내에도 인지도가 높은 작가이다.

<수상한 집주인>은 탄탄한 구성력과 독창적인 위트를 바탕으로 여기저기서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대사, 적절한 타이밍에서 나오는 웃음 포인트, 관객과 함께 호흡하는 다양한 캐릭터 등장 등 높은 완결성의 코미디 연극을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수많은 우연과 실수 그리고 아이러니로 구성된 인생처럼 <수상한 집주인>은 관객이 대면하고 있는 힘겨운 삶의 현실을 코미디로 새롭게 재현하고 드러낸다. 하지만 <수상한 집주인>은 관객들이 삶의 의미를 성찰하는 동시에 삶에 배어 있는 힘겨움을 웃음을 통해 통찰하고 치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컨셉 및 주제
<수상한 집주인>은 현대인의 삶을 둘러싼 모순과 아이러니를 코미디라는 장르로 풀어가는 공연이다. 현대인의 고단한 일상, 다시 말해 생존을 위한 거짓말, 거짓말로 가득한 사회구조, 이를 둘러싼 사회적 관계 등을 코미디적인 요소를 통해 때로는 편안한 관찰로, 때로는 해학적인 통찰로 관객에게 전달한다. <수상한 집주인>은 코미디라는 대중적인 장르에 기반하여 현대인의 지친 삶에 웃음과 여유라는 치유를 선물한다.

○ 공연특징
<수상한 집주인>은 한국에서 성공을 거둔 <라이어>식의 소동극에서 한 단계 진화한 할리우드식 코미디로 탄탄한 구성력, 그리고 다양한 캐릭터 연출로 연극의 대중적 요소를 극대화한다. <수상한 집주인>은 독창적이면서도 21세기 코미디의 전형을 빼곡하게 담고 있는 원작의 맛에 충실하되, 한국적 정서와 유머가 어우러지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한국 관객들의 웃음 포인트, 한국 코미디 장르의 장점 등을 최대한 연극적으로 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시놉시스]

​에릭은 전기회사에서 정리해고를 당하고, 아내인 린다에게 그 사실조차 말 못 하는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에릭은 신경통을 앓고 있던, 이미 이사를 가버린 2층 세입자 루퍼트 톰슨 앞으로 잘못 날아온 사회복지료를 챙기게 된다. 이 과정에서 에릭은 사회복지와 보험제도의 허점을 발견하게 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과 가상 인물로 사회복지료를 챙기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사회복지사 제킨스로 인해 모든 상황이 꼬이기 시작한다. 에릭은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그 거짓말은 또 다른 거짓말로 이어지며 에릭을 복잡한 상황으로 밀어 넣는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새로운 세입자 노만은 진실을 말하려 하지만 에릭의 꼼수에 빠져 결국 에릭과 한배를 타고 마는데...

출연진

노만/김경환,  젠킨스/석경환,  샐리ㆍ쿠퍼부인/고문선,  에릭/민경,  린다/김은정,  조지삼촌/정대용,  채프만 박사/현병빈

STAFF

단체소개

2003년 극단 ‘리틀파파’로 창단하여 대학로에서 연극제작 및 공연을 중심으로 활동.
2011년 강원도 및 원주를 중심으로 활동지역을 옮기며 극단 ‘좋은사람’으로 극단 명을 개명하여 지역 문화예술 향상에 이바지하고, 지역민에게는 문화향유권 향상 을 지역공연의 인프라 형성에 활력을 도모하고 있다.
2011년 ‘수상한 집주인’을 자체 제작하여 국내 최초로 강릉, 원주, 공연을 시작으로 부산, 안동, 2013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지방 문예회관 특별프로그램 개발지 원공연 선정 평창, 대구봉산공연, 2013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 감사업 민간예술단체 우수공연 선정 완도, 영양, 함안 2014년 인제, 대구 북구, 구 미, 금산, 2015년 신나는 예술여행 클래식 공연 “크로스오브앙상블 무아”공연 10 회, 2015년 여주국악당, 제주아트센터, 평창, 진천화랑관, 합천, 2016년 횡성, 영 월, 익산, 포천공연, 2017년 대전 예술의 전당, 공주 문예회관, 사천문화예술회관, 김포 문화예술회관, 장흥 문화예술회관 2018년 대구, 제천, 안양 평촌아트홀, 2020년 오산, 서천문예의 전당 등 다수 공연, 2021년 울릉도, 공주, 군산, 정선, 경 기도 광주, 2022년 경산, 태백, 장성, 완주, 하남공연 진행함.
2019년은 자체 기획공연으로 김해, 칠곡, 홍주, 서산 등 수상한 집주인 공연 진행 하였고 전석 매진으로 공연을 마무리했다.